투자공부

금값 상승! 안전자산 금에 투자하는 방법

방구석투자자 2025. 2. 6. 23:27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방구석투자자입니다.

 

세상이 불안할 때 사람들은 안전자산을 찾습니다.

대표적인 안전자산은 달러와 금입니다.

 

공교롭게도 요즘 달러도 강세, 금도 강세입니다.

오늘자 중앙일보 기사에서는 금 한돈의 가격이 60만원이라는 제목의 기사도 보였습니다.

 

원화 금값이 높은 이유는 국제 금시세가 높은 이유도 있지만 원달러 환율이 높기 때문에 환율의 영향까지 반영된 결과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출처 베스트인베스트

 

자산의 일부분을 금으로 가지고 계신 분들에게는 요즘 같은 금값 상황이 나쁘지만은 않은 것 같습니다.

투자 성향에 따라 다르겠지만 사람들은 자산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때 일정 부분 금으로 구성합니다.

 

금을 자산의 일부분으로 가져가면 좋은 점들을 살펴보면,

 

첫째, 인플레이션을 헷지할 수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이 오면 화폐의 가치는 떨어집니다.  이때 금의 가치는 유지되거나 상승하는 경우가 많아 우리의 구매력을 지킬 수 있습니다.

 

둘째, 금은 주식, 채권과 상관관계가 낮습니다. 주식시장이 하락할때 금값은 덜 하락하거나 오히려 상승하는 경우가 있어 우리 전체 자산의 변동성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셋째, 위기상황에서 안전자산 역할을 합니다. 전쟁, 금융위기 등 국제사회가 불안할때 사람들은 금을 찾습니다. 이때 금값은 상승하게 되어 안전자산의 역할을 해줍니다.

 

뿐만 아니라 금은 전세계 어디에서 통용되는 귀금속으로 환금성이 높은 특징과 유동성이 높은 특징을 가지고 있기에 전세계 많은 사람들로부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자산의 일부분으로 금을 가져가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krx금거래소를 활용한 거래를 많이 합니다. 매매차익에 대한 양도소득세와 부가가치세가 면제되기 때문에 세금적인 부분에서 우위가 있습니다.

출처 비즈조선

 

거래하는 방법은 증권사 앱에서 금현물거래 계좌를 열어서 1g단위로 매수,매도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금 etf인 GLD를 소개합니다.

 

GLD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금etf로서 실물 금 가격을 추종하는 etf입니다.

금 현물을 사지 않고도 금에 투자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출처 구글

GLD의 주요특징

1. 운용사: state street

2. 설립연도: 2004

3. 운용자산: 세계 최대 규모 금etf 78.158B 달러

4. 기준지수: 금 현물 가격

5. 보관방식: 투자자들의 자금을 모아 실물 금을 구입해서 런던hsbc 금고에 보관

6. 총보수: 0.4%

 

GLD의 장점

GLD의 장점으로는 etf로 금을 소유하고 있는 효과를 낼 수 있다. 금 현물 가격을 반영하기 때문에 금값이 오를 때 etf가격도 오르고 금값이 내릴 때 etf가격도 내린다.

 

주식처럼 쉽게 사고 팔 수 있기 때문에 유동성이 좋으며, 소액으로도 금 투자가 가능하다. 

실물 금을 집에 보관하고 있으면 도난의 위험이 있지만 GLD는 그런 위험이 없기 때문에 조금 더 마음 편하게 금투자를 할 수 있다.

 

GLD의 단점

GLD는 단점도 있습니다. 운용수수료가 있기 때문에 실물 금을 가지고 있는 것보다 비용 측면에서 불리합니다.

 

주식처럼 배당을 주지 않습니다. 워런버핏도 이런 점 때문에 금투자를 꺼린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원달러 환율의 영향을 받습니다. 금값이 오르고 내리는 상황에서 원달러 환율에 따라 가격의 추가적인 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금은 안전자산으로서 인플레이션 헷지 자산으로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지만 금도 자산이기에 가격의 변화가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자산 포트폴리오와 투자성향에 맞춰서 적절한 비율을 투자해야 자산 포트폴리오의 성장과 안정을 함께 가져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마라톤을 뛰듯 한걸음 한걸음 부자의 길로 뛰어갑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