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자산 배분에 따른 연간수익률, 연간변동성, 최대하락폭

투자공부

by 방구석투자자 2025. 1. 10. 13:31

본문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방구석투자자입니다.
 
투자를 하며 자산배분에 대해 많이 듣습니다.
역사적으로 주식6:채권4의 비율을 황금비율로 많이 말해왔으나 1~2년 전부터 주식과 채권이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는 모습들을 많이 보여주어 황금비율에 대한 의견도 많이 나뉘고 있는 것 같습니다.
 
2024년 10월 경 하워드 막스는 주식과 채권 자산 구성에 대해 메모를 발송했습니다.
우연히 글을 접하게 되어 이해한 내용을 간단하게 공유하고자 합니다.
 
하워드 막스는 주식을 공격에 채권을 방어에 비유하며
우리는 자본의 보존과 성장을 위해 주식과 채권 사이에서 균형을 이루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때
목표는 최고 수익률이 아니라 수익률과 위험 간의 최적의 관계를 고려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또한 우리는 개인의 인내력, 투자기간 , 재정상황, 소득 등에 따라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관련해서 1928년부터 2023년까지 자산 배분에 따른 연간수익률, 연간변동성, 최대하락폭에 대한 통계자료와 덧붙인 글이 있어 공유합니다.
 
장기적으로는 대출자보다 소유자로서 더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미국 주식 시장은 1928년 이후 연간 10%에 가까운 수익률을 기록한 반면, 채권은 4.6%, 현금은 3.3%의 수익률을 기록했습니다. 단점은 무엇일까요? 변동성이 높고 손실이 더 크다는 점입니다.
 
투자에 공짜 점심은 없습니다. 더 많은 상승을 원한다면 그 과정에서 더 많은 하락을 감내할 수 있어야 합니다.
본인 상황에 맞는 자산 배분으로 모두 부자되세요.
 

 
출처 Oaktree Insights, Charlie Bilello
 
마라톤처럼 한걸음 한걸음 내딛으며 부자가 됩시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