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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의 미래: AI와 클라우드, 그리고 투자 전략 분석

투자공부

by 방구석투자자 2025. 2. 8. 1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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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방구석투자자입니다.

 

우리 일상에서 접하는 기업 중 하나인 구글이 지난주에 실적을 발표하고 많은 주가 하락이 있었습니다.

 

실적 발표전까지만 해도 사상최고가를 기록하고 근처에서 맴돌면서 좋은 주가 흐름을 보여주었는데 좋은 실적에도 불구하고 아쉬운 부분이 있어 시장의 반응이 좋지 못했습니다.

 

알파벳 주주로서 이번 실적 발표의 중요한 내용들을 앱이코노미인사이트 뉴스레터의 도움을 받아 정리합니다.

출처 앱이코노미인사이트

 

알파벳 (GOOG)  AI 인프라에 사상 최대 규모의 투자를 할 계획입니다. 2025년에는 750억 달러로 작년보다 43% 증가하여 예상치인 580 달러를 훨씬 초과 투자합니다.  대규모 설비 투자 증가는 AI 용량을 확장할  있지만, 단기적인 잉여현금 흐름과 마진에도 영향을 미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도 그랬듯이 과도한 인프라 투자로 인한 투자자들의 심리가 실적 후 주가에 반영된 부분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중국의 구글에 대한 규제 발표(그런데 중국에서 크롬과 유튜브 사용이 가능한가요? 생각해보면 중국과 구글의 큰 접점이 없어보이기는 합니다.)와 독과점 문제 등 규제 당국의 조사와 경쟁 심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순다르 피차이알파벳 CEO 검색  광고 분야에서 우위를 지키면서 플랫폼 전반에 걸쳐 AI 도구를 확장하는 장기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7 플랫폼이 20  이상의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는 알파벳은 메타와 함께 AI 사용 사례를 장악하기에 여전히 가장 유리한 위치에 있는 회사일  있습니다. 20억명 이상의 유저를 확보하고 있다는 점은 앞으로 사업 확장에서 굉장히 유리한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실적 발표에서 아쉬웠던 부분 중 하나가 매출 성장세가 줄어든 것이었습니다.+전년 대비 12%, 지난 분기의 15%에서 감소했습니다. 알파벳은 2 만에 처음으로 예상치를 하회했지만,  개의 가장  광고 채널에서 여전히 강세를 보였습니다:

 

클라우드는 알파벳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영역이며 투자자들이 기대하는 영역입니다. +전년 대비 30%. 이는 3분기의 전년 동기 대비 +35%에서 급격히 둔화된수치로, 기대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4분기 연속 가속화 이후 성장세가 둔화되었습니다.  이유는 무엇일까요? 먼저, 작년 4분기에는 AI 배포가 급증하여 비교가 어려웠습니다. 둘째, AI 수요가 공급을 앞지르며 성장을 제한하고 FY25 대규모 설비 투자 증가를 촉발했습니다.

출처 앱이코노미인사이트

 

영업 마진은 1  27%에서 이번 분기 32%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지속적인 개선은 특히 인력과 시설에서 지속적인 비용 규율을 시사합니다.

출처 앱이코노미인사이트

 

알파벳의 주요 법적 문제

 

검색 독점: 미국 법무부는 지난 8 구글이 반독점법을 위반했다는 판결 이후 상당한 구제책을 제안했습니다. 제안된 조치에는 크롬 브라우저와 잠재적으로 안드로이드의 지배력을 억제하기 위해 일부를 매각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광고 기술 독점: 11 , 법무부는 구글이 반경쟁적 인수  관행을 통해 온라인 광고를 독점하고 있다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앞으로   안에 판결이 내려질 것으로예상되며, 이는 광고 거래소나 퍼블리셔 광고 서버와 같은 처벌이나 강제 매각으로이어질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플레이 스토어 독점: 이번  , 알파벳은 플레이 스토어가 불법 독점이라는 배심원단의 평결에 항소했습니다.  항소는 2023 12 안드로이드가 대체 스토어와 타사 결제를 허용해야 한다는 판결에 이의를 제기합니다.

 

국제 조사: 지난 1, 중국은 안드로이드의 지배력과 중국 스마트폰 제조업체에 미치는 영향에 초점을 맞춰 반독점 조사를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미국의 무역조치에 대한 대응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클라우드: 용량 제한

 

  • GCP + 워크스페이스: 클라우드에는 GCP(구글 클라우드 플랫폼) 워크스페이스가 포함되어 있어 AWS 또는 Azure 직접 비교가 어렵습니다. GCP 전체 클라우드 부문보다 "훨씬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는 전년 대비 용량이 감소했기 때문에 성장 둔화가 AI 수요 둔화를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AI성장을 위해서 거대 규모의 인프라 투자를 지속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AI의 수요가 감소한 것이 아니라 그 수요를 받아낼만한 용량이 부족하다.

 

  • GenAI 수요 지속: 개발자 플랫폼 Vertex AI 2024년에 고객 수가 전년 대비 5 증가했으며 사용량은 20 증가했습니다. 오늘날 440  이상의 개발자가 제미니 모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마진 확장: 클라우드 영업 마진은 18%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아나트 아쉬케나지 CFO 최근의 증가를 지속적인 운영 효율성 덕분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러한 개선은 또한 AI 수요가 공급을 앞지른 직접적인 결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유튜브: 숏츠와 거실에서 유튜브 시청 증가

YouTube  가지 세그먼트에 기여합니다

  • 유튜브 광고: 유튜브 부동산에서 발생하는 광고 수익.
  • 구독: YouTube TV, 음악, 프리미엄, NFL 선데이 티켓  데이터 저장소. 구독 수익은 플레이 스토어  픽셀 판매와 혼합되어 있습니다.

 

시청률 증가: 닐슨에 따르면, 유튜브의 미국 TV 시청 시간 점유율은 전년도 8.5%에서 2024 12 11.1%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YouTube 23개월 연속미국 TV에서 가장 많이 시청한 스트리밍 플랫폼으로,  많은 시청자가 선형 TV에서 스트리밍으로 전환하면서 선두 자리를 넓혔습니다.

출처 앱이코노미인사이트

 

유튜브 숏츠는 장황한 동영상과 수익 창출 격차를 빠르게 좁히고 있습니다. 2024년에는 미국에서 기존 인스타그램 광고에 비해 광고 수익이 30%포인트 이상 증가했으며, 2025년에는 추가 수익이 기대됩니다. 

 

예상치 못한 변화로 커넥티드 TV는 이제 쇼츠 시청의 15%를 차지합니다., 세로 동영상도  화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대부분의 수익을 TV벌어들이는 YouTube 크리에이터도 전년 대비 30% 이상 성장하여 프리미엄 콘텐츠 소비에서 플랫폼의 역할이 확대되고 있음을 강조했습니다.

 

실적 발표에서 경영진의 주요 인용문

 

순다르 피차이 CEO

 

AI 인프라: 그는 11개의 새로운 지역과 7개의 해저 케이블 프로젝트를 통해 GCP네트워크를 확장했으며, 데이터 센터는 5 전보다 단위 전력당 4  많은 컴퓨팅을 제공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지난 18개월 동안 클라우드 사용량이 8배나 급증하면서 하드웨어, 컴파일러, 전반적인 효율성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가 이루어지고있습니다.

 

사용자에게 AI를 제공하는 제품 및 플랫폼: Google AI 개요  Circle to Search 같은 기능을 지원하기 위해 Gemini 통합했습니다. 구글은 자사의 AI를 녹여낼 플랫폼들이 많아 우위를 선점하게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유튜브에서:

"팟캐스트에 대한 초기 투자가 결실을 맺고 있습니다. 팟캐스트를 핵심 유튜브경험, 특히 동영상에 통합했습니다. 최근 에디슨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는 현재미국에서 팟캐스트 소비에 가장 자주 사용되는 서비스입니다. 

 

최고 비즈니스 책임자 필립 쉰들러

 

AI 및 광고 성능에 관하여:

 

광고는 알파벳 매출의 75% 차지합니다. 그것은 종종 잠재적인 약점으로 여겨져왔습니다. 하지만 AI 마케팅 가치 사슬의 모든 부분을 강화하는 세상에서는 실적순풍이 경쟁의 역풍을 상쇄할  있을 것입니다.

 

CFO 아나트 아쉬케나즈

 

클라우드에서:

 

"매출이 새로운 용량의 배포 시기와 상관관계가 있다는 점을 고려할 , 2025년에 새로운 용량이 언제 가동되는지에 따라 클라우드 매출 성장률에 변동성이있을  있습니다. [....] 우리는 가용 용량보다  많은 수요로  해를 마감했습니다."

 

더 많은 AI 발표

 

7 이상의 제품  플랫폼 제공 20억 명의 사용자, 알파벳은 AI 기술 스택의 최상위 기업으로 수익을 창출할  있는 유리한 위치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AI의 원활한 통합 검색, 안드로이드, 유튜브, 워크스페이스를 통해 수십억 명의사용자를 대상으로 합니다.AI 가장  장점은 모델 자체가 아니라 어디에 어떻게 배포되는지에 달려 있을  있습니다.

 

앞으로 구글의 성장을 응원합니다.

 

좋은 자료를 제공해준 앱이코노미인사이트 감사합니다.

 

마라톤을 뛰듯 한걸음 한걸음 부자의 길로 걸어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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