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내용은 워렌 버핏의 재무제표 활용법, 메리 버핏 외 1인, 부크홀릭, 2010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판매비와 관리비 항목을 구성하는 것은 직접 및 간접 판매비와 관리비와 해당 회계연도에 발생한 모든 일반 관리비이며, 여기에는 임직원 급여, 광고비, 여비교통비, 법률비용, 커미션 등이 포함된다.
장기적인 경쟁우위를 갖기 못한 회사는 극심한 경쟁에 시달리기 때문에 매출총이익 대비 판매비와 관리비 비율이 들쭉날쭉하다.
장기적인 경쟁우위와 관련해, 매출총이익 대비 판매비와 관리비 비율이 낮을수록 좋은 기업이다. 특히 판매비와 관리비 비율이 '지속적'으로 낮으면, 매우 좋은 기업이다. 대체로 매출총이익 대비 판매비와 관리비 비율이 30% 미만이면 훌륭한 기업이다. 그러나 장기적인 경쟁우위를 가진 기업이라 해도 매출총이익 대비 판매비와 관리비 비율이 30%에서 80% 범위에 속하는 경우도 많다. 반면 매출총이익 대비 판매비와 관리비 비율이 지속적으로 100% 수준에 근접하거나 100%를 초과하는 기업은, 어떤 기업일지라도 장기적인 경쟁우위를 유지할 수 없는 매우 경쟁이 심한 업종에 속한 기업일 가능성이 크다.
그는 판매비와 관리비가 낮은 기업이라해도 연구개발비나 자본적 지출, 또는 부채가 많으면 회사의 경제성이 파괴될 수 있다는 사실도 알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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