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부의 추월차선, 엠제이 드마코

책 후기

by 방구석투자자 2021. 8. 18. 14:03

본문

728x90
반응형

p162. 부자는 자산을 만들어 내고 주무른다.

부자들의 주요 부 증식 방법의 핵심은 다음과 같다. 값어치 있고 통제 가능한 자산. 추월차선 부의 방정식의 두 번째 항은 '자산 가치'가 차지한다. 자산 가치는 당신 소유의 자산 중 시장 가치를 지닌 것을 의미한다.

 

서행차선과 추월차선을 달리는 사람들이 '자산'을 바라보는 시선은 상극이다.

서행차선과 인도 위의 사람들은 시간이 흐를수록 가치가 감소하는 자산을 사거나 판다. 자동차, 보트, 전자제품, 명품 옷, IT기기, 귀금속 등이 해당된다. 이 모든 자산은 신용카드 대금이 빠져나가는 바로 그 순간부터 가치를 잃는다.

 

이와 대조적으로 추월차선을 달리는 사람들은 가치가 증가하는 자산을 사거나 판다. 사업체, 브랜드, 현금성 자산, 지적 재산, 라이선스, 발명품, 특허 그리고 부동산이 이에 해당된다. 추월차선 부의 방정식과 깊은 관련이 있는 '자산 가치'의 힘은 거의 무제한 수준으로 변수를 늘리는 능력에 달려 있다.

 

부자들은 자산 가치를 배가하고, 가치가 오른 자산을 시장에 파는 방식으로 부를 증식한다.

 

p173. 다섯 가지 추월차선 사업 씨앗

1. 임대 시스템

2. 컴퓨터, 소프트웨어 시스템

3. 콘텐츠 시스템

4. 유통 시스템

5. 인적 자원 시스템

 

p251. 당신은 흥미를 느끼는가?

1단 기어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당신은 혼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하며, 추월차선의 힘을 이용하기 위해 일련의 현명한 선택을 해야 한다.

 

흥미와 헌신은 근본적으로 차이가 있다. 흥미 있는 사람은 책을 읽지만, 헌신하는 사람은 그 책을 50번 응용한다. 흥미 있는 사람은 사업을 하고 싶다는 것에 그치지만, 헌신하는 사람은 유한책임회사 설립에 필요한 서류를 정리한다. 흥미 있는 사람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하루에 한 시간 일하지만, 헌신하는 사람은 시간이 허락하는 한 일주일 내내 일한다. 흥미 있는 사람은 값비싼 차를 빌리지만, 헌신하는 사람은 자전거를 타고 다니면서 절약한 돈을 시스템에 투자한다. 흥미 있는 사람은 부유해 보이지만, 헌신하는 사람은 부유해지기 위해 계획을 세운다.

 

p275. 모두 다 하고 있다!

돈에 관하여 이야기할 때 가장 주의해야 할 위험 신호는 '모두 다'이다. '모두 다'는 진입의 계명이 위반되었다는 것을 알려 주는 적신호다. 모두 같은 것을 하고 있다면 볼 것도 없이 그것은 실패한다.

 

건축 붐이 일어 '모두 다' 미친 듯이 주택을 구매할 무렵, 나는 거꾸로 했다. 나는 집을 팔았다. 사는 것이 유행이라면 팔아야 한다. 파는 것이 유행이라면 사거나 가만있어야 한다.

 

'모두 다' 하고 있다는 것은 임박한 파멸을 향하여 천천히 움직이고 있는 길 위의 혼잡과도 같으며 도살장으로 향하는 양떼와도 같다.

 

p276. 나는 '모두 다 하고 있다'는 신호를 알아챘다. '모두 다 하고 있는 것'이 맞다면 모두 부자여야 한다. 이 명제는 비논리적으로 보일지 모르나 나를 한 번도 실망시킨 적이 없다. 그렇다면 '모두 다 하고 있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간단하다. 소비자들-일반 대중-에게 널리 퍼진 분별없는 열광을 보면 이제 손을 뗴야 할 때라는 것을 안다.

 

2009년 초반 주식 시장이 결딴났을 때, 사는 사람은 누구였고 파는 사람은 누구였는가? 모두 다 팔고 있었다. 워렌 버핏은 사는 사람이었다. 모두 다 팔고 있었고 세계 최고 부자는 사고 있었다. 모두가 틀렸던 것이라고 말할 수 있을까? 그렇다. 다른 모든 사람과 다르게 살고 싶다면 모두와 같으면 안 된다.

 

p295. 추월차선 순도 : 5계명

1. 쓸모없는 사업에 투자하지 말지어다.

2. 시간과 돈을 맞바꾸지 말지어다.

3. 제한된 규모하에서 사업하지 말지어다.

4. 통제권을 버리지 말지어다.

5. 창업이 일련의 과정이 아닌 일회성 행사가 되도록 하지 말지어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