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엑시트, 송희창

책 후기

by 방구석투자자 2021. 12. 28. 15:32

본문

728x90
반응형

p111. 나의 돈을 각각의 일꾼이라고 생각하고 일꾼들을 시켜 돈을 벌어오게 해야 한다. 벌어온 그 돈들이 또 나의 일꾼이 되는, 이렇게 내 일꾼들이 늘어날수록 삶은 점점 더 여유로워지고 그렇게 결국 부자가 되는 것이다.

 

이미 눈치채겠지만, 내가 부를 쌓은 방법 그리고 당신에게 알려주고자 하는 돈에게 일을 시키는 방법은 바로 '월세를 받을 수 있는 부동산에 투자하는 것'이다. 나는 이런 방식으로 빌라, 오피스텔, 상가 등 매월 내게 돈을 벌어다 줄 수 있는 물건들을 하나씩 모아갔다.

 

p115. 그 당시 내가 많은 책을 읽고 최종적으로 얻은 투자의 원칙은 딱 하나였다. '시세보다 싼 것에 투자하라!' 이것이 투자의 핵심이었다.

'어떤 분야든 시세보다 싼 것을 찾을 수 있는 능력을 키우면 큰 돈을 벌 수 있겠어.'

 

p151. 그렇게 하여 내가 최종적으로 내린 결론은 부동산을 사놓고 오르기만을 바라는 투자가 아니라 '매입하는 순간부터 이익이 생기는 투자를 하자'였다. 그러려면 시세보다 싼 부동산을 골라내는 능력을 갖춰야 했다. 

 

이것에 초점을 맞추고 공부하던 중 원금보장이 되고, 매입하는 순간부터 이익이 생기는 투자를 해야 한다는 나의 투자 원칙에 가장 적합한 방법이 보였는데, 그것이 바로 지금도 내가 가장 좋아하는 매입 방법인 '부동산 경매'였다. 

 

p161. 돈에게 최대한 일을 시키는 방법은 레버리지를 활용하는 것이다. 돈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보통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고정관념, 바로 '대출'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버려야 한다. 내가 가지고 있는 자본만 활용하려 한다면 돈이 불어나는 속도가 더딜 수밖에 없고, 이렇게 되면 부자의 길에서는 점점 멀어질 뿐이다.

 

'은행 대출은 대출이자보다 월 수익이 더 많이 나오는 경우에만 활용할 것!'

 

p162. 그에 반해 월세를 받을 수 있는, 자세히 말해 대출이자를 갚고도 월 순수익이 나오는 부동산을 사기 위해 활용하는 대출은 수익률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려 주는 아주 좋은 빚이다.

 

p163.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이처럼 적절하게 레버리지를 활용할 줄 알아야 한다. 대출 없이 자신의 돈으로만 투자하려는 사람과 레버리지를 활용하여 투자하는 사람의 10년 후 결과는 비교할 수 없을테니 말이다.

 

p198. 부동산 투자를 할 때는 아래 2가지 원칙을 지켜야 하는데, 종잣돈이 적은 사람일수록 더욱 유념해야 할 원칙이다. 

첫번째, 시세보다 싸게 매입할 것

두번째, 그 부동산에 최소한의 자금이 묶이게 할 것

 

p207. 월세가 확보된 사람은 더 좋은 물건을 매입할 수 있고, 그 물건의 가격이 목표치에 도달할 때까지 기다릴 수 있으므로 큰 수익을 내는 것이 수월해진다.

 

부동산 투자는 여유있게 매입하고, 여유있게 매도할 수 있어야 최대의 수익을 낼 수 있는 게임이다. 월세가 충분히 확보되었을 때는 이후 더 이상의 투자 활동을 하지 않더라도 계속해서 여유 있는 삶을 살 수 있게 된다.

 

p218. 부동산 투자는 크게 2가지 경우로 수익을 거두는데, 부동산을 시세보다 저렴하게 사는 방법과 매입한 부동산의 가치를 끌어올리는 방법이 있다. 

처음 시작할 때는 주로 전자의 방법으로 투자를 한다. 어떻게 하면 부동산을 저렴하게 살 수 있느냐고? 시세보다 저렴한 급매물을 사거나 바로 뒤에 설명할 '경매'를 활용하면 된다.

 

p229. 노동을 통해 돈을 벌 수 있는 구조로 생활한다면 '돈의 노예'이고, 노동을 하지 않아도 돈이 들어오는 시스템을 갖춘 사람은 '돈의 주인'이다.

 

p242. 따라서 자본주의 시장에서는 대중과 반대편에 서야 한다는 것은 지금까지도 그러했지만, 앞으로도 정답일 것이다.

투자의 정답은 늘 대중과 거꾸로 가는 길에 있다.

상승장에 대한 기대감과 하락장에 대한 공포를 생각하는 것보다 팩트를 체크하는 것이 우선이다.

시장에 나와 있는 매물만 확인해도 언론의 분위기에 휘둘리지 않는 투자가 가능하다.

 

p252. 부동산 투자를 할 때 사업이라는 시스템을 하나 더 추가하면 부동산을 임대만 했을 때보다 훨씬 더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고, 이때 사업 아이템이 공간과 시간을 쪼갤 수 있는 것이라면 더욱 그러하다.

부동산에 사업을 접목시키는 투자는 부동산 투자의 최고봉이라 할 수 있다.

 

p255. 하지만 이제 당신은 저축만으로는 결코 부자가 될 수 없고, 월급 외의 현금흐름을 추가로 만들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따라서 부자가 되고 싶다면 이제부터 절약에 관한 고민보다, 수입의 종류를 늘리는 것에 몰두해야 한다.

 

p271. 지금까지는 기술을 가진 임차인이 건물을 임대하여 사업을 하는 형태가 주를 이뤘었지만 앞으로는 대부분의 임대인, 즉 건물주가 자신의 부동산에서 직접 사업까지 운영하는 것이 대세인 시대가 올 것이다.

 

앞으로는 장사가 아닌 사업을 잘 이해하고 있고, 이를 부동산과 접목시킬 계획을 갖고 있는 사람이 기회를 잡아 더욱 빠르게 부자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않았으면 한다.

 

p274. 부자들은 수익뿐만 아니라 불황기도 감안하여 최악의 상황까지 고려해본 후, 그래도 안전하다고 판단되면 그제야 사업을 진행한다.

 

나는 사업을 할 때 역시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것이 원금보장이다. 어떤 투자든 큰 수익을 내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돈을 잃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사업에서의 원금보장이라면, 사업을 시작하면서 투자한 시설비 등의 비용을 모두 회수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래서 나는 사업을 검토할 때 투자된 자금을 2~3년 내에 모두 회수할 수 있는 아이템인지를 가장 먼저 확인한다.

 

p280. 사업을 할 때는 독점적으로 또는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아이템인지를 확인해야 한다. 그리고 경쟁하지 않을 지역을 택하는 것도 아이템 못지 않게 중요하다.

 

p294. 자신의 삶에서 유레카를 외치고 싶다면 주위 환경을 더욱 눈여겨 보길 바란다. 사람들에게 주목받지 못하는 것은 무엇인지, 반면에 어떤 요건이 추가로 충족되면 사람들이 모이는지를 평소에도 항상 생각하고 있다면 평범해 보이는 환경 속에서도 해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p298. 사업은 곧 고객을 이해하는 것이다.

이윤을 남기려 하지 말고, 사람을 남길 수 있도록 하라.

첫 방문에 고객을 감동시킬 수 있어야 한다.

 

p323. 항상 겸손하고 남을 무시하지 말아라. 상대가 누구이든 존중해야 한다. 누구든 자신보다 잘하는 부분을 갖추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나에게 부족한 부분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는 배우려고 노력해야만 발전할 수 있는 것이다. 다른 사람의 단점보다는 장점을 보려고 노력하라. 사람을 소중히 여기는 사람이 되어야 다른 사람도 당신을 귀히 여길 것이다.

 

행복한 인생을 만드는데 가장 중요한 부분은 인맥이다.

누구든 진심으로 대하고 베풀면 절로 좋은 인맥이 쌓여갈 것이다.

 

p343. 사업의 장점은 한 건으로도 큰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점이다. 매월 안정적인 현금흐름이 창출되는 사업장을 갖게 되면 훨씬 빠르게 부를 쌓아갈 수 있다.

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을 이해해는 것에 성공이 있다는 점이다. 어떤 문제에 대한 답은 늘 상대방에게 있는 것처럼 사업의 답은 항상 고객에게 있다. 고객에게 진정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어떤 것을 제공하여 만족시킬 것인지를 고민해간다면 실패는 없을 것이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